21세기 문화강국을 위한 요소 자료
21세기 문화강국을 위한 요소 자료
21세기 문화강국을 위한 요소
우리나라의 앞으로 문화강국으로 되기위해서 어떻게 해야되는지를 고찰하고 그 내용을 서술했습니다. 21문화강국을위한요소
문화산업의 핵심은 문화콘텐츠다. 문화콘텐츠는 IT기술과 접목되고 디지털화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문화콘텐츠의 핵심은 창의력을 기초로 하는 독창성이다. 근래 외국인들은 명성황후’나 춘향전’과 같이 계승·발전된 우리 가락과 전통예술의 독창성에 감탄하면서 그 향유 비용을 기꺼이 지불했다. 한류열풍을 타고 동남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문화콘텐츠들도 모두 우리의 것에 창의력을 가미해 만든 것들이다. 우리 영화 실미도’나 태극기 휘날리며’ 등이 국내는 물론 동남아, 심지어는 일본 열도에서까지 대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은 우수한 인력의 뛰어난 창의력에 기인한 것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은 복제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즉 수확체증의 법칙’이 작용하는 지식산업이다. 문화콘텐츠는 하나의 원천으로 다수의 수익원을 창출하므로 수확체증의 법칙’이 극한으로 작용해 엄청난 부의 창출이 가능하다. 영화는 비디오와 DVD, 공중파 TV, 유선방송, 캐릭터산업, 관광 등 다양한 시장을 창출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음악, 교육 시장도 마찬가지다. 대표적 성공사례인 둘리’는 만화로 출발해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교육교재 등의 시장에서 로열티로만 매년 20억원 이상을 벌어들이고 있다.
문화산업은 세계 최고만이 생존할 수 있는 분야이므로 창의성 있는 독특한 콘텐츠 개발이 필수적이다. 창의성은 다양성과 개방성을 기반으로 뭔가 다름’을 만들어낸다. 창의성은 다양한 문화, 다른 역사와 전통, 성, 개인적 차이와 같이 서로 다름’위에서 건강한 긴장과 충돌을 통해서 솟아난다. 정보의 공유와 공개가 특징인 디지털시대에는 창의성 없이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문화강국의 공통점은 문화상품을 기획하는 인력의 독창성과 창의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따라서 우리가 세계 5대 문화강국이 되기위해서는 시급히 창의력있는 인력을 양성하고 문화산업의 창의성계급을 형성해야 한다. 문화산업의 창의성계층은 새로운 문화상품 아이디어, 새로운 기술과 창의적인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는 전문집단을 말한다. 규모나 자본 등에서 영세한 우리 문화산업의 현주소를 감안할 때 정부가 적극 나서 문화분야에서의 창의력 개발 교육, 문화콘텐츠 기획 및 시나리오 작성기법 등에 관한 교육 등 창의성계층을 양성하기 위한 문화비즈니스 스쿨’을 설립·운영하거나 이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을 지원해야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57456&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21세기 문화강국을 위한 요소
파일이름 : 21세기 문화강국을 위한 요소.hwp
키워드 : 21세기,문화강국을,위한,요소
자료No(pk) : 16157456
21세기 문화강국을 위한 요소
우리나라의 앞으로 문화강국으로 되기위해서 어떻게 해야되는지를 고찰하고 그 내용을 서술했습니다. 21문화강국을위한요소
문화산업의 핵심은 문화콘텐츠다. 문화콘텐츠는 IT기술과 접목되고 디지털화하면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문화콘텐츠의 핵심은 창의력을 기초로 하는 독창성이다. 근래 외국인들은 명성황후’나 춘향전’과 같이 계승·발전된 우리 가락과 전통예술의 독창성에 감탄하면서 그 향유 비용을 기꺼이 지불했다. 한류열풍을 타고 동남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문화콘텐츠들도 모두 우리의 것에 창의력을 가미해 만든 것들이다. 우리 영화 실미도’나 태극기 휘날리며’ 등이 국내는 물론 동남아, 심지어는 일본 열도에서까지 대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은 우수한 인력의 뛰어난 창의력에 기인한 것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은 복제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즉 수확체증의 법칙’이 작용하는 지식산업이다. 문화콘텐츠는 하나의 원천으로 다수의 수익원을 창출하므로 수확체증의 법칙’이 극한으로 작용해 엄청난 부의 창출이 가능하다. 영화는 비디오와 DVD, 공중파 TV, 유선방송, 캐릭터산업, 관광 등 다양한 시장을 창출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음악, 교육 시장도 마찬가지다. 대표적 성공사례인 둘리’는 만화로 출발해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교육교재 등의 시장에서 로열티로만 매년 20억원 이상을 벌어들이고 있다.
문화산업은 세계 최고만이 생존할 수 있는 분야이므로 창의성 있는 독특한 콘텐츠 개발이 필수적이다. 창의성은 다양성과 개방성을 기반으로 뭔가 다름’을 만들어낸다. 창의성은 다양한 문화, 다른 역사와 전통, 성, 개인적 차이와 같이 서로 다름’위에서 건강한 긴장과 충돌을 통해서 솟아난다. 정보의 공유와 공개가 특징인 디지털시대에는 창의성 없이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 문화강국의 공통점은 문화상품을 기획하는 인력의 독창성과 창의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따라서 우리가 세계 5대 문화강국이 되기위해서는 시급히 창의력있는 인력을 양성하고 문화산업의 창의성계급을 형성해야 한다. 문화산업의 창의성계층은 새로운 문화상품 아이디어, 새로운 기술과 창의적인 문화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는 전문집단을 말한다. 규모나 자본 등에서 영세한 우리 문화산업의 현주소를 감안할 때 정부가 적극 나서 문화분야에서의 창의력 개발 교육, 문화콘텐츠 기획 및 시나리오 작성기법 등에 관한 교육 등 창의성계층을 양성하기 위한 문화비즈니스 스쿨’을 설립·운영하거나 이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을 지원해야 한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57456&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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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21세기 문화강국을 위한 요소
파일이름 : 21세기 문화강국을 위한 요소.hwp
키워드 : 21세기,문화강국을,위한,요소
자료No(pk) : 16157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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